Search

한국 한의원 사상체질 들여다 보기..

한국 한의원

사상체질 들여다 보기..

1. 소음인

동무 이제마 선생의 사단론에 소음인에 대해서 이렇게 나옵니다..

腎大而脾小者名曰小陰人 = 신은크고 비가 작은 사람은 소음인이라 말합니다. 신(수) >> 비(토)

신이 크다는 뜻은 활발하다, 지나치다 등으로 볼수 있습니다.외형으로 본다면 상체 보다는 하체가 많이 발달되어 있다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마른 사람이 많겠죠. 색은 까무잡잡한 색 피부가 많겠구요.

몸 안으로 본다면 추위를 많이 타겠죠. 소화기능이 많이 떨어져 보입니다. 변비와 설사쪽에 가깝구요,

여우같이 예쁜쪽이 많을것 같읍니다.

그림을 참조 하시면 더 욱 이해가 빠르실겁니다.



이분들을 건강하게 지내시려면 당연히 비장의 기운을 도와 항상 몸을 따뜻라게 유지할수 있도록 해주는것이

좋겠습니다.음식도 차거운 음식보다 따뜻한 음식이 좋겠죠. 평상시 드시는 차로는 생강차 계피차 인삼차 등이 좋겠습니다.

특히 소음인들은 잔병치래가 많습니다. 하지만 골골백살이라고 장수 하는분들도 많은게 특징이죠.

하지만 아셔야 될것은 소음인 분들이 잔병이 많기때문에 한의원에 자주 다니시는 편입니다.

그래서 장수할수 있는 이유도 있다는걸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소음인을 성정(性情)으로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小陰人 樂性深確而 喜情促急

樂性深確則 氣注腎而 腎益盛 喜情促急則 氣激脾而 脾益削

小陰之臟局 所而成形於腎大睥小也.

소음인은 즐겨하는 본성이 깊고 굳으며,기뻐하는 감정이 촉박하고 급합니다.

즐겨하는 본성이 깊고 확고한 까닭에 기가 신으로 유주하여 신의기능이 더욱 왕성해 집니다.

기뻐하는 감정이 촉박하고 급하면 기운이 비에 부닥쳐서 비가 더욱 약해 집니다(=자격지심이 생겨날수 있습니다)

이래서 소음인의 오장의 형국은 신대 비소로 형성되어 져 있다.

라고 동무 이제마 선생께서는 얘기 하고 계십니다. 여기에서 우리가 유추해 낼수있는것은

소음인의 본성은 즐겨하는 성품이 있고 자격지심을 가질수 있다는것을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

小陰人 恒有不安定之心 不安定之心寧靜則 脾氣 即活也.

그리고 소음인은 늘 불안정한 마음이 있으니 불안정한 마음이 안정하고 고요하면 비기가 곧 활발할것이다.

소음인의 정신병 가운데는 불안해 하는 마음을 가진분들이 많습니다. 이것또한 한약과 침치료로 가능한것임을 알수있습니다.

小陰人 有咽喉證 其病太重而爲緩病也 不可等閑任置

소음인이 인후증이 있으면 그 병은 매우 중하면서 만성병이니 등한히 보지 말것이다.

소음인이 인후에 문제가 생기거나 숨쉬기가 불편하면 중한 병에 속하니 관심을 가지고 보라고 하셨습니다.

여기까지 소음인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다음시간엔 소양인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0 views

Acupuncture Of Renton 

Contact Us: (425) 430-1336

E-mail: koreaacu2006@gmail.com

Location: 9806 SE Carr Rd, Renton, WA 98055

©2020 by Korea Acupuncture & Herbal Clinic

Created By: Tyco Digital